반응형

안녕하세요, Emily 입니다. 

 

분사 시리즈도 아니고 오늘은 '분사 구문'에 대해서 준비했습니다 

 

이 단원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있어요

 

 

1. 현재분사를 이해하고 있을 것

 

2. 과거분사를 이해하고 있을 것

 

3. 서두르지 않는 마음가짐을 가질 것 

 

 

 

1번과 2번도 중요하지만 3번도 중요합니다

 

이유는 차차 설명해드릴게요 

 

 

 

또 미리 말씀드리지만 

 

문법을 배울 때에는 

 

가르치는 사람도, 배우는 사람도 

 

그 단원의 '이름' 이 왜 그렇게 지어졌는지

 

그 단원을 배워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여기서부터 출발해야 해요 

 

그걸 모른채로 

 

분사구문은 동사에 ing 붙이고 주어 지우고 이거야 해석은 이렇게 저렇게야 

 

그냥 이렇게 수학 공식처럼 배워버리면 

(수학에 악감정은 없어요 >_<)

 

활용가치가 제로가 되어버려요 

 

 

 

서론이 길었네요 

 

우선 분사구문에 대해 설명해볼게요

 

 

 

*주의 : 현재분사와 과거분사가 뭔지 학습하시고 난 다음에 이 단원을 학습하세요* 

 

 

 

분사구문이란 

 

부사절의 동사를 분사로 바꾸어 절을 구로 만든 뒤 두 문장을 한 문장으로 만든 것 이랍니다 

 

(*절 : 문장 O  / * 구 : 문장 X) 

 

제가 너무 어려운 용어를 썼나요? 

 

아~주 간단하게 아~~주 씸플하게 말씀드리면 

 

문장 두 개 합쳐 하나로 만들겠다는 겁니다. 

 

중복된 거 지우고 말이죠. 

 

우리도 한국말로 할 때 같은 말 두 번 반복하면 어색하잖아요 

 

 

 

예를 들어볼게요 (한국어로)

 

1) 나는 버스를 놓쳤다  

 

2) 나는 학교까지 걸어갔다  

 

제가 2)번을 메인 문장(즉, 주절)로 해서 두 문장을 합쳐볼게요 

 

*1)은 서브 문장(즉, 부사절)이에요 

 

나는 버스를 놓쳐서 나는 학교까지 걸어갔다 

 

서브 문장의 '놓쳤다' 라는 동사를 저는

 

 '놓쳐서(현재분사)' 로 바꿔서 두 문장을 합쳤더니 

 

한 문장이 되었어요 

 

그런데 이 문장 어때요? 

 

뭐가 중복되는 지 보이시나요? 

 

'나' 죠 

 

그럼 이 두 문장을 합칠 때 '나'를 생략한다면 좋겠죠 

 

그럼 

 

나는 버스를 놓쳐서 학교까지 걸어갔다 

 

어때요? 

 

우리가 지금 한국어로 만든 것이 바로 '분사구문'이에요 

 

 

 

이걸 영어로 하자는 거죠! 

 

 

 

 

자 위의 예문을 그대~로 가져와볼게요 

 

1) I missed the bus 

 

2) I went to school on foot 

 

1) 2)를 어떻게 합칠까요? 

 

아까 위에서 우리는 

 

나는 버스를 놓쳐서 학교까지 걸어갔다 

 

라고 했죠. 

 

문장과 문장 (혹은 단어와 단어나 구와 구) 을 합치기 위해선

 

접착제 역할을 하는 단어(접속사)가 필요하죠 

 

~해서, ~하기 때문에 라는 의미를 가진 as 하나만 쓸게요 

 

단계적으로 분사구문이 되어가는 걸 한 번 보세요 

 

 

# I missed the bus. I went to school on foot. 

 

# As I missed the bus, I went to school on foot (두 문장 연결, as 사용)

 

# (As 사라짐) I missed the bus, I went to school on foot (접속사 지움)

 

# (I 사라짐) Missed the bus, I went to school on foot (주어 지움, 중복되니까!) 

 

# Missing the bus, I went to school on foot (완성) 

 

 

 

제가 위에서, 

 

분사구문을 배우기 위해서는 서두르지 않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고 했어요

 

왜냐면, 

 

주절과 부사절의 주어가 다를 때가 있어요 예를 들어서 

 

1) It rained 

(비가 왔다) 

 

2) The baseball game was cancelled. 

(야구 경기가 취소되었다)

 

3) As it rained, the baseball game was cancelled. 

(비가 와서, 야구경기가 취소되었다)

 

보통 학생들이 문제를 풀 때 

 

3)번 문장을 보여주고 

 

[다음 문장을 분사구문으로 바꾸시오] 이런 식으로 객,주관식의 문제가 나오는데요 

 

성급한 친구들은 

 

 

'오 그래 분사구문 만들 땐

 

접속사 지우고 / 동사 지우고/ 주어 지우고 합쳐버려!' 

 

 

이런 마음에 

 

Raining, The baseball game was cancelled (X)

 

이렇게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럼 안돼요! 

 

 

 

왜냐면...

 

부사절의 주어를 지울 때의 전제조건은 

 

위에 제가 흘리듯 말씀드렸었죠? 

 

주절과 '중. 복. 될. 경. 우' 라는 말이죠. 

(중복이란 단어를 위에서 2번이나 흘려가듯 언급했어요) 

 

부사절의 주어는 it, 주절의 주어는 the baseball game이죠.

 

이럴 땐 it를 지우지 말고 

 

It raining, the baseball game was cancelled (O)

 

라고 해주어야 한답니다. 

 

 

다음 시간에는, 

 

분사구문에서 쓰이는 접속사들(위에 말씀드린 as와 같은)

 

과 함께, 과거분사를 사용한 분사구문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