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Emily 입니다. 

 

오늘은 제가 좋아하는 노래 한 곡에 관하여 오랜만에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이 노래는 제가 언제부터 좋아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엄마와의 얘기에 의하면 아마 엄마가 많이 좋아하셔서 제가 따라서 좋아하게 된 것 같아요.

 

저희 엄마께서는 제가 어렸을 때 집에 있는 음악듣는 기계로 아바와 카펜터즈 등 옛 가수들의 

 

노래들을 많이 틀어주셨거든요. 

 

그때는 생각없이 들었는데, 자라면서 우연히 특정 팝송들을 들으면 어 내가 이 노래를 왜 알지?

 

내가 왜 이 노래를 좋아하지? 하는 생각이 드는 곡들이 생겨났는데 

 

이 곡도 그러한 곡들 중 하나였답니다. 

 

 

 

이 노래는 캐나다 출신의 가수 앤 머레이(Anne Murray)가 불렀는데요. 

 

 

저는 사실 이 가수에 관한 정보는 이 노래와 그 외 한 2-3곡 뿐이 모르지만 

 

목소리가 참 따뜻하고 편안함을 주어요. 

 

노래 제목인 You needed me를 보면,

 

'당신은 날 필요로 했던 거죠' 정도의 의미로 이해할 수가 있겠는데요.

 

전 이 곡을 들으며 종종 생각을 했어요.

 

 

이 노래의 이 'you'는 대체 누구일까?  

 

 

노래 가사를 살펴보게 되면 아시겠지만 여기에서 이 you는 

 

내가 슬플 때 눈물을 닦아주고, 내가 마음이 혼란할 때 내 마음을 다잡아주었으며, 

 

내가 내 영혼을 어딘가에 내어주었을 때 그 영혼을 되찾아주었고,

 

또 내가 홀로 일어설 수 있게 해줬던 그 누군가거든요.

 

그러면서 또 날 필요로 했던. 

 

검색을 해보니 이 노래를 쓴 Randy Goodrum(랜디 구드럼)의 말에 의하면

 

이 곡은 'unconditional undeserved love(무조건적이고 과분한 사랑)'에 관한 것이라 합니다. 

 

그는 멜로디를 만들었지만, 가사를 써내지 못해서 여러 차례 자리에 앉았다 가사 쓰기를 실패하고 또 실패했지만 

 

어느 날, 방 청소를 하다가, 갑자기 2-3구절이 머리 속에 떠올랐고 이후에 쭉쭉 써내려가졌다고 하네요. 

 

(신을 떠올리며 썼다, 는 설명이 없어서 종교가 없는 저에겐 왠지 다행이었어요) 

 

또 저처럼 이 노래의 의미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들의 의견을 보니

 

누군가는 이것은 religious song이다,

 

또 누군가는 romantic song도 religious song도 아니며, 

 

가장 가까운 의미는 mother-child 간의 노래인 것으로 생각된다, 등등 

 

여러 의견들이 많은데, 

 

암튼 듣는 이의 마음에 따라 romantic / spiritual / parental 쪽으로 해석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반응형

 

얼마 전, 제가 즐겨듣는 라디오에 이 노래를 신청했는데 운이 좋게도 DJ분께서 이 노래를 틀어주었어요.

 

노래를 신청하면서, DJ 분께 (가수 김현철씨인데, 라디오를 애청자들은 현디라고 부른답니다) 

 

현디의 You는 누구냐고 물었더니, 김현철씨는 본인의 두 아들이라고 하시더라구요. 

 

 

여러분의 'You'는, 누구인지요? 

 

 

아름다운 이 곡의 가사를 살펴보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https://youtu.be/-X79Jko9bBI

 


 

I cried a tear, you wiped it dry

I was confused, you cleared my mind

I sold my soul, you bought it back for me

And held me up and gave me dignity

Somehow you needed me
 
내가 눈물지었을 때 당신은 내 눈물을 닦아줬고
 
내 마음이 혼란했을 때 당신은 내 마음을 맑게 해줬어요 
 
내 영혼을 잃었을 때 당신은 그 영혼을 되찾아주었고
 
나를 일으켜 세워 내 귀함을 일깨워줬어요 
 
어째서인지 당신은 날 필요로 했어요
 
 
 
You gave me strength to stand alone again

To face the world out on my own again

You put me high upon a pedestal

So high that I could almost see eternity

You needed me, you needed me
 
당신은 내가 다시 내 힘으로 세상에 맞설 수 있는, 
 
홀로 서 있을 수 있는 힘을 주었어요. 
 
당신은 나를, 영원까지 볼 수 있을만큼 높이 올려주었어요. 
 
당신은 날 필요로 했어요. 당신은 날 필요로 했네요. 
 
 
 
And I can't believe it's you

I can't believe it's true

I needed you and you were there

And I'll never leave, why should I leave?

I'd be a fool 'cause I finally found someone who really cares
 
그리고 난 믿을 수 없죠, 그게 당신이라니
 
이게 사실이라니 믿을 수 없어요
 
난 당신을 필요로 했고, 당신은 그 곳에 있었어요.
 
난 절대 떠나지 않을 거예요, 내가 왜 그러겠어요. 
 
날 진정으로 생각해주는 누군가를 찾았는데 
 
그런다면 난 바보인걸요. 
 
 
 
You held my hand when it was cold

When I was lost you took me home

You gave me hope when I was at the end

And turned my lies back into truth again
 
You even called me "friend"
 
추울 때면 내 손을 잡아주었고,
 
길을 잃었을 땐 나를 집에 데려다주었죠.
 
막다른 길에 있을 땐 희망을 주었고, 
 
나의 거짓도 진실로 다시금 바꾸어주었죠.  
 
날 '친구'라고도 불러주었어요. 
 


You gave me strength to stand alone again
To face the world out on my own again
You put me high upon a pedestal
So high that I could almost see eternity
You needed me, you needed me
당신은 내가 다시 내 힘으로 세상에 맞설 수 있는, 
홀로 서 있을 수 있는 힘을 주었어요.
당신은 나를, 영원까지 볼 수 있을만큼 높이 올려주었어요. 
당신은 날 필요로 했어요. 당신은 날 필요로 했네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