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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

 

- 수익자(학생) 부담 또는 재정 지원으로 진행되는 정규 수업 이외의 교육

- 대상: 초/중/고 학생

과목: 컴퓨터, 과학, 방송댄스, 요리, 주산암산, 창의로봇, 영어, 수학 등

장점

1) 학원비에 비해 저렴한 수업료 (월 약 30,000원 부담)
2) 다양한 과목을 시켜볼 수 있는 기회

3) 체계적인 커리큘럼

4) 학원에서는 배우기 어려운 여러 과목들을 배울 수 있는 기회

단점

인기강좌의 경우 추첨까지 가는 등, 수강신청이 어려울 수 있음 

운영 시간

정규 수업 이후 진행 (방학 중에는 오전에 수업) 


돌봄 

 

초등학교 내 마련된 별도 교실에서 각 시도교육청 혹은 학교에서 채용한 돌봄 전담사가 방과후부터 아이들을 돌봐주는 제도 

입학 전 추첨으로 결정 

대상: 초등 돌봄 (1~2학년 중심, 3학년의 경우 1~2학년 수용 후 여건에 따라 수용), 방과후연계형 돌봄 (3~4학년 중심)  

특징: 

1) 돌봄이 꼭 필요한 맞벌이, 저소득층, 한부모 가정 등의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돌봄서비스를 제공

2) 대부분 수학이나 국어 문제집을 풀거나 비치되어 있는 책이나 교구, 보드게임 등을 가지고 놀기 때문에 교육 중심이라기 보다는 보육 중심

장점: 방과 후 학교 밖으로 이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안전 걱정을 덜어줌 

단점: 교육 보다는 돌봄의 성격이 강함 

운영 시간

1) 정규 수업 이후 진행 (방학 중에는 오전~낮까지 운영) 

2) 맞벌이 부부의 경우 출근 전 이용 가능 


늘봄 

 

사교육 대체 + 보육의 기능을 하는 제도 

방과후 프로그램 (교과 연계, 특기 적성 등 교육) + 돌봄 (휴식, 놀이, 간식 등) 통합 제공 

대상: 현재(2024년 3월 기준) 1학년 대상으로 일부 시행 중이며 2024년 2학기부터는 전국 초등학교로 확대 예정

운영 시간: 오전 7시 ~ 오후 8시 (돌봄전담사의 절반 이상은 오후 1시~5시까지를 기본으로 최대 오후 7시까지만 근무) 

특징: 

장점: 비용 무료 

단점: 프로그램 질 문제

 

 


늘봄에 대한 이야기가 요즘 많다보니 세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고 비교해 보았습니다.

늘봄의 경우

체계가 잘 잡히고, 강사에 대한 처우가 향상이 되는 쪽으로 잘 개선이 된다면 좋겠고,

시행을 하기 전에 미리 기반을 잘 다져놓았더라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시작 전부터 예산이 부족하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고,

재료비까지 강사가 부담해야 하니 말이죠. 

이미 시행되고 있는 방과후와 돌봄에 더 정성을 쏟고 해당 프로그램을 발전시켜나가는 쪽으로

하는 쪽이, 늘봄을 시행하는 것보다 훨씬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지만

다 뭔가 뜻이 있어서 시행하는 거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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