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Emily 입니다.

 

저는 가끔 다이어리에 책이나 영화에서 읽거나 들었던 말들 중 맘에 드는 것을 적어요. 

 

오늘 불현듯 한 문장이 머리를 스치고 갔는데

 

제가 그 문장을 이 책에서 처음 들었거든요. 

 

아, 정확히 말하자면 이 문장이 가진 '다른 뜻'을요! 

 

 

 

 

엘리자베스 길버트(Elizabeth Gilbert)의 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라(Eat Pray Love) 라는 책입니다.

 

전 짧디 짧은 영어 실력을 갖고 있던 약 10년 전, 이 책을 원서로 처음 접했어요. 

 

사실 당시에는 뭘 잘 몰라서 모르는 데는 그냥 막 넘어가면서 읽었거든요 ㅎㅎㅎ 

 

그래서 읽고 나서 몇 년 있다가 또 읽고 그러다 또 읽고 하다보니 그제서야 내용이 이해되고 와닿고 그러더라구요. 

 

 

 

이 책은 이후 줄리아 로버트 주연의 영화로도 개봉이 되었는데요. 

 

 

 

간단하게 내용을 말씀드리면 

 

주인공인 엘리자베스가, 인도와 인도네시아 그리고 이탈리아를 여행하면서 인생을 배우고 깨달음을 얻어가는 이야기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책에서 이런 얘기를 해요. 

 

 

We were talking the other evening about the phrases one uses when trying to comfort someone who is in distress. 

(지난 밤, 우리는 슬픔에 빠진 이를 위로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말들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

 

 

I told him that in English we sometimes say, 'I've been there.' 

(나는 그에게, 영어로 사람들은 'I've been there[나 거기 가봤어]' 이라 한다고 말해주었다)

 

 

This was unclear to him at first-I've been where? 

(처음에 이 말을 듣고 그는 이해하지 못했다. 어딜 가봤다는 거야?)

 

 

But I explained that deep grief sometimes is almost like a specific location, a coordinate on a map of time

하지만 난 그에게, 때때로 깊은 슬픔은 시간의 지도 위에 있는 하나의 좌표이자 특정한 장소와도 같은 것이라 설명해주었다) 

 

 

When you are standing in that forest of sorrow, you cannot imagine that you could ever find your way to a better place. 

(슬픔의 숲 안에 서 있는 순간에는, 더 나은 곳을 향해 가는 길을 과연 찾을 수 있을런지 상상할 수 없는 것이다) 

 

 

But if someone can assure you that they themselves have stood in that same place, and now have moved on, sometimes this will bring hope.

(하지만 만일 누군가가 당신에게 나도 당신처럼 바로 그 곳에 서 있어봤고, 이젠 새로운 곳으로 나아갔다고 얘기하며 당신을 안심시켜 준다면, 이는 떄때로 희망을 가져다 줄 것이다) 

 

 

'So sadness is a place?' Giovanni asked.

'그럼 슬픔은 하나의 장소인거네? 지오바니가 물었다. 

 

 

'Sometimes people live there for years,' I said.

'사람들은 가끔씩 거기서 몇 년을 살기도 해.' 내가 말했다. 

 

-책 Eat Pray Love  -

 

 

오늘의 영어표현인 'I've been there'에 대해서 위의 글이 참 아름답게 설명해주네요.

 

간단하게 요약해서 말씀드리자면, I've been there은 문장 그대로 단순하게 

 

1) 나 거기 가봤어 

 

라는 표현도 되지만, 상대방을 위로할 때

 

2) 네 맘 다 알아 

 

와 같은 뜻으로도 쓰일 수 있답니다. 

 

 

네 맘 다 알아, 

 

참 따뜻한 말 한마디죠?^^ 

 

반응형

+ Recent posts